티스토리 뷰

 

 

 

 

폭염과 장마가 지속되는 여름철, 덥고 습한 날씨에 에어컨 사용량이 급증하게 되며 전기 사용량도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올해는 작년에 비해 전기세가 30%이상 올라 더욱 부담스러운데요. 오늘은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좋은 습관을 알아보고 환경을 위해 전기와 우리의 텅장도 지켜보겠습니다.

 

 

 

에어컨전기세절약

 

 

 

평소에 에어컨 전기세를 아끼기위한 노력이나 습관은 어떤 것들을 하고 계신가요? 오늘 이글만 보셔도  에어컨 사용 시 전기 요금을 확 줄일 수 있으니 꼭 자세히 읽어보고 따라해보세요!

 

 

1. 에너지 효율 좋은 에어컨 선택하기

 

전기세를 아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에너지 효율 등급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에어컨의 에너지 효율 등급은 1등급이 가장 높으며, 가격이 다소 높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전기요금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미 에너지 효율 등급이 낮은 에어컨을 구매했거나 기본 옵션으로 있는 에어컨을 사용하더라도 늦지 않았어요! 아래에 다양한 에어컨 전기세 줄이는 방법을 체크해보세요.

 

 

 

 

 

 

2. 에어컨 온도와 습도 적정선 유지하기

 

에어컨의 온도를 너무 낮게 설정하면 그만큼 에너지 소모량이 많아져 전기요금이 높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26-28℃ 사이로 설정하는 것이 전기요금 절약과 더불어 냉방병 예방에도 좋은데요.

 

 

 

 

 

또한 습도를 적당하게 유지함으로써 에어컨이 냉방효과를 높이고 전기소모를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습도는 50-60%로 유지하는게 좋구요.

 

 

 

 

 

 

 

냉방 모드보다 제습 모드가 더 전기세를 아껴준다? 

 

에어컨 제습모드는 냉방모드와 같은 원리로 바깥 공기를 흡입해서 실내 공기를 냉각한 후 습기를 제거하여 실내를 건조하게 만들어주는데요. 냉방모드와 다른점은 바람세기의 차이라고 합니다. 제습모드는 바람의 세기를 최대한 약하게 해서 내부의 습도를 유지시켜줍니다.

 

실내 습도가 지나치게 높은 장마철에는 냉방모드로 사용시 실내가 너무 추워져 습기만 없애주는 제습모드가 효과적이죠. 하지만 제습모드와 냉방모드는 작동하는 원리가 같기 때문에 제습모드가 냉방모드보다 무조건 전기세가 덜 나온다는 것은 잘못된 얘기입니다. 바람세기의 차이기 때문에 전기세의 차이가 미미하죠.

 

 

 

 

 

 

 

또한 제습모드는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 실내 건조한 환경을 유지하는데 효과적인 반면 냉방모드는 실내온도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기능입니다. 에어컨을 사용할 때, 각 기능을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실내 온도를 26~28℃, 습도는 5-60% 유지하는게 전기세 절약에 큰 도움을 줄것입니다.

 

 

추가적인 팁으로는 냉방 모드와 제습모드를 자주 바꾸면 에어컨이 다시 시작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전기 소비가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 제습 또는 냉방모드 중 하나를 설정하고, 그것을 유지하는 것이 전기 비용측면에서 더 효과적입니다.

 

결론적으로 둘 중 하나로 설정한 후에 방이나 실내 환경의 습도와 온도가 급격하게 바뀐 경우에만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에어컨 청소 및 필터 관리

 

에어컨 관리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위생적인 에어컨 필터 청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에어컨 필터가 먼지로 막혀있으면 에어컨 성능이 떨어져 냉방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전기를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필터 청소는 기본적으로 2주에 한 번 정도로 청소해주시길 권장하며, 그게 어렵다면 여름 시작전에 꼭 한번은 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생각보다 필터에 먼지가 금방 쌓이더라구요. 에어컨 별로 필터 청소하는 방법이 다르니 제조사별 필터 청소 방법은 검색하셔서 꼭 해주세요. 전기세 절약은 물론 위생적으로도 꼭 관리해주어야 좋습니다.

 

 

 

 

 

 

 

 

 

4. 적절한 에어컨 사용 시간

일반적으로 에어컨을 끄지 않고 긴 시간 사용하면 전기소비량이 높아지는데요. 하지만 에어컨 타입별로 에어컨을 계속 켜놓는 게 오히려 전기세 절약에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에어컨을 껐다 킬때마다 전기세를 더 잡아먹는다는 이야기인데요.

 

에어컨은 크게 2가지 작동방식으로 나눠집니다. 설정한 온도가 되면 꺼졌다가 다시 켜지는 정속형 에어컨과 원하는 온도가 되어도 계속 온도가 유지되도록 켜져있는 인버터형 에어컨인데요.

 

 

 

 

정속형 에어컨 VS 인버터형 에어컨 

하지만 이것도  에어컨의 전기 출력 타입에 따라 다르다고하니 꼭 체크해봐야 합니다. 인버터형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은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항목 정속형에어컨 인버터형 에어컨
작동방식 설정한 온도에 도달하면 꺼졌다가 온도가 높아지면 다시 켜짐 설정한 온도에 도달해도 온도를 유지하도록 전력량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계속 에어컨이 켜져있음
에너지효율 낮음 높음
에너지소비 출력되는 전력량이 고정되어있어서 에어컨 작동중 꺼졌다 켜졌다 할 때 전기 소비가 많음 전력량을 조절하여 원하는 온도를 유지시켜 꺼졌다 켜지지않아 에너지 절약이 가능

 

결론적으로 인버터형 에어컨은 정속형 에어컨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인버터형 에어컨과 정속형 에어컨을 동일 조건에서 오랜시간 사용하면 인버터형 에어컨이 훨씬 전기요금이 절약됩니다.

 

 

 

 

 

 

 

우리집 에어컨 타입 알아보는 법

 

그렇다면 우리집에 있는 에어컨이 정속형인지, 인버터형인지 알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에어컨 본체에 보시면 아래와 같이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가 스티커로 붙어있을거에요.

 

 

 

인버터형에어컨

 

 

 

 

다른건 보실 필요 없고, 냉방능력과 소비전력을 보면 최소, 중간, 정격 등으로 나눠져있죠? 저렇게 나눠져있으면 인버터형 에어컨이고 반대로 소비전력이 예를 들어 2500w 와 같이 1가지 숫자로만 표기되어있다면 정속형 에어컨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죠?

 

따라서 본인 집의 에어컨을 확인해보고 에어컨 타입에 따라 맞는 방법으로 껐다 킬지, 아니면 계속 켜놓고 사용할지 정하면 됩니다.

 

 

 

 

 

 

5. 냉방 효과를 높이는 꿀팁

 

창문에 방충망을 설치하여 에어컨과 열을 차단시키고, 창문 틈새를 막으면 냉방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활용하여 창문에 들어오는 햇살을 가리면 에어컨이 외부 온도로부터 덜 영향 받아 더욱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아낄 수 있답니다.

 

 

 

 

마무리하면, 에어컨 전기세를 절약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온도와 습도 적정선을 유지하고 에어컨 청소 및 필터 관리, 적절한 사용 시간 및 스케줄 관리, 냉방 효과 향상을 도와주는 조치를 취하고 에너지 효율 좋은 에어컨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습관을 가지고 건강에 좋은 환경을 만들면서 전기 요금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